칼럼

대한민국이라는 회사의 인사부서가 드리는 이야기



컨설턴트 칼럼

아인스파트너의 전문가가 생생하게
전하는 HR 이슈 및 현장 스케치.
제목 임원을 움직이는 경영자의 임파워먼트(Empowerment)
등록인 장세영 등록일 2019.06.25

임원을 움직이는 경영자의 임파워먼트(Empowerment)

아인스파트너 장세영 본부장(컨설턴트) 작성

 

평소 친하게 지내는 휴대폰 부품을 생산하는 제법 알려진 회사의 인사부장님으로부터 오랜만에 연락이 와서 같이 저녁식사를 하게 되었다.

벌써 알고 지내 온지 10여년이 넘었기에 예전이야기부터 최근의 근황까지 허심탄회한 이야기가 오가는 가운데 조금 더 진지한 표정으로 털어놓은 고민 중 하나가 있었는데 20여년간 모셔온 사장님에 대한 이야기였다.

통상 모든 사장님들이 알고 계시겠지만 직원들이 하는 회사의 이야기에서 사장님의 뒷이야기는 빠지지 않고 등장한다는 사실이지만 조금은 무게감이 다르다는 느낌을 받게 되었다.

내용을 정리하면 회사는 한동한 안정적인 모습을 보이다가 최근 들어 급속하게 성장하여 많은 임원들을 외부로부터 영입해 왔는데 아직까지 사장님은 예전의 경영방식을 고집하고 있어서 임원들이 역할을 제대로 할 수 없게 하고 있다. 라는 내용 이였다.


그 다음 사장님을 뵐 수 있는 계기가 되어 이야기를 나눴고 내용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1. 임원의 시야가 좁다, 차기 경영을 맡을 수 있는 인재가 아직 없다.

  2. 전략의 추진이 잘 안되고 문제에 대한 인식이 없는 듯 하다.

  3. 위기를 극복하려 하지 않는다. (발뺌을 한다)

  4. 임원들이 서로의 영역을 벗어난 전사적인 과제에서 관여하려 하지 않는다.

  5. 결과적으로 회사의 젊은 직원들의 사기를 낮추고 있다. 

오히려 이러한 과제에 대해서 사장님은 새로운 임원을 영입하거나, 조직개편, 임원교육의 실시 등에 대해서 실시하면 어떨까?! 라는 물음을 주었지만 바로 즉답할 수 없었다.

사실 속으로 임원의 입장, 직원의 입장에서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다.

임원들은 실적 압박이 심해 오히려 담당영역에 대해서 집중할 수 밖에 없는 입장이며, 기존의 방법을 개혁하여도 성과가 나기까지는 시간도 필요한 상태이며 임원들의 담당 사업부 외 타 사업부의 사정을 잘 모르고 있기 때문에 문제의식이 각기 다를 수 밖에 없는 상태라고 생각이 들었다.


경험이 많은 본사(일본의 Recruit Management Solution)에도 자문을 구해서 최적의 솔루션을 생각해 본 결과 아래의 원인과 결론을 생각해 볼 수 있었다.

  1. 임원의 능력 문제로 취급하면 해결 할 수 없다. (문제는 능력부족 보다 능력을 발휘 못하는 확률이 높다.)

  2. 사업 부문 단위, 기능별 단위의 방안으로는 해결 할 수 없다. (문제는 사업부문간, 기능별 조직간에 존재할 확률이 높다)

  3. 문제파악->원인분석->대책 수립의 순서로는 해결할 수 없다. (당사자의 용기와 서로의 신뢰관계가 부족한 것일 확률이 높다)

따라서 임원을 변혁시키기 위한 방법으로는

  1. 해당 기업의 고유의 가치기준에 대한 신뢰 -> 사업적인 요인에 대한 접근

  2. 기치기준을 실현하려고 하는 동료에 대한 신뢰 ->인간적인 요인에 대한 접근

  3. 가치기준을 실현하는 임원에 대한 CEO로부터의 신뢰 ->CEO의 전면지원(Empowerment)


첫번째 언급한 사업적인 요인에 대한 접근은 임원들이 함께 전사적인 관점에서의 환경요인을 이해하고 전사의 사업적 방향성과 함께 전사 가치기준을 공유하는 것을 이야기 하며

두번째 언급한 인간적 요인은 경영자와 임원의 각기 다른 관리관과 같은 가치관의 배경을 이해하는 것이 하나의 방법일 수 있다.  이것은 당사가 보유한 리더십 개발 프로그램 중에 하나인데 리더십연수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상당부분 나타나는 효과 이기도 하다.

마지막으로 세번째 CEO로부터의 신뢰인데 가장 쉽게 생각한다면 경영자가 임원에게 주는 임파워먼트이며 이것이 가능하게 하기 위해서는 경영자를 포함한 임원들이 합의한 가치기준에 따라서 의사결정을 할 수 있게 한다면 경영자도 불안감 없이 임파워먼트가 가능하리라 생각된다 

 

 

 

저자강연회 참가 신청
저자강연회 참가 신청을 위한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강연회명 임원을 움직이는 경영자의 임파워먼트(Empowerment)
일자 및 장소 /
기업명
성명
부서/직급 /
이메일주소
연락처
보안코드
-왼쪽의 문자를 입력하세요.
개인정보 수집동의

※ 참가신청 접수 후 사전 통보없이 불참할 경우, 이후의 Book 100 참가신청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