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대한민국이라는 회사의 인사부서가 드리는 이야기



컨설턴트 칼럼

아인스파트너의 전문가가 생생하게
전하는 HR 이슈 및 현장 스케치.
제목 리더의 진정성이 요구되는 시대
등록인 김종연 등록일 2017.05.25

리더의 진정성이 요구되는 시대

아인스파트너 영업본부 솔루션프로듀서 김종연 작성

 

카리스마리더십, 코칭리더십, 서번트리더십, 슈퍼리더십 등 시대의 흐름과 상황에 따라 다양한 리더십 이론과 유형들이 등장한다. 리더의 강력한 카리스마로 조직이 탁월할 성과를 냈다면 카리스마리더십의 장점과 방법에 대한 교육이 유행하고, 스포츠감독의 용병술로 좋은 성적을 달성했다면 감독의 이름을 딴 “OOO리더십이 한 동안 유행이 되기도 하고, 침체된 조직을 바꾸기 위해서 변혁/혁신 리더십을 강조하기도 한다. 다양한 리더십 유형과 학습이 있지만 그 리더십 유형의 근간이 되는 것은 무엇일까? 리더십은 타인(조직 구성원)의 태도나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해 영향력을 미치는 과정이다. 타인을 변화시킨다는 것은 자기 자신의 태도나 행동을 바꾸는 것보다 훨씬 더 어렵고, 많은 노력과 열정이 필요하다.

 

어쩌면 리더라는 지위만으로도 구성원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 지위의 힘만으로는 장기적,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치긴 어렵다. 그렇다면, 성과가 탁월하다면 구성원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을까? 우리는 이미 오랫동안 일 잘하는 사람리더로 지정하고 그 리더들의 리더십에 영향을 받았다. 하지만, ‘일 잘하는’ ‘성과가 탁월한사람이 리더로서 성공했는가, 구성원들에게 인정받고 존경받아 왔는가라고 묻는다면 섣불리 그렇다라고 대답하긴 어렵다. 요즘과 같은 고학력 시대, 정보화 시대, 글로벌 시대의 구성원들은 일정 수준 이상의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 상태이기에 그들을 대상으로 단순히 지위’ ‘성과만으로 리더로서의 영향력을 발휘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그렇다면, 구성원들로부터 자발적인 열정과 헌신, 리더에 대한 존경을 이끌어내는 리더십은 존재할까? 이 부분에 대해 최근 많은 리더십 전문가들은 리더의 진정성에 주목하고 있다. “리더의 진정성은 리더와 구성원간의 신뢰를 기본으로 하는데, 신뢰는 리더의 솔직함과 도덕성, 구성원과의 관계에서 얼마나 진정성있게 소통하는가로 형성된다.

 

리더의 진정성은 리더 스스로 자신을 먼저 들여다보는 것부터 출발한다. ‘자신의 의미와 가치’ ‘자신이 미치는 영향력’ ‘자신의 강점과 약점등을 충분히 이해하고, 자신에 대한 생각과 느낌을 구성원들과 솔직하게 이야기 나눈다. 리더는 구성원들의 목소리를 경청하며 받아들이고 스스로 자신의 특징에 대해서 알고 있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

 

리더의 진정성은 리더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구성원에게 투명하고 명확하게 표현하면서 발휘된다. 허심탄회하게 자신의 의견과 생각을 표현하며 구성원과 정서적 교감을 형성하는 과정을 통해 리더는 자신의 감정상태를 잘 이해하고 통제하며, 상대의 감정도 이해할 수 있고 좀 더 명확하게 자신이 의도하는 바를 구성원에게 표현할 수 있게 된다. 만약, 리더의 잘못이나 실수가 있다면 숨기지 말고, 솔직하게 인정하는 것도 필요하다.

 

리더의 진정성은 의사결정 과정에서도 발휘된다. 이미 검토된 자료라 할지라도 구성원들과 다양한 관점이나 반대의 입장에서 다시 한번 검토하고 의견을 수렴하는 것이 필요하다. 경험이 많은 리더, 지식이 풍부한 리더라고 할지라도 상황에 따라서 한 쪽으로 치우친 의사결정을 할 수 있기에 보다 나은 조직의 성과를 만들어 내기 위해서는 구성원들과 합리적 의사결정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리더의 진정성은 사회적 윤리, 조직 가치, 도덕적 기준에 따라 판단하고 행동할 때 가치를 인정받는다. 아무리 타당성 있는 이유와 상황일지라도 리더의 판단이나 행동이 윤리적, 도덕적 기준에 어긋나게 된다면 리더의 진정성은 의심받게 된다. 반대로, 리더의 판단과 행동이 윤리적, 도덕적 가치가 있다고 생각될 때 구성원들의 자발성은 높아진다.

 

조직의 성과를 만들어내고 올바른 가치를 기준으로 구성원들의 태도와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는 리더의 진정성은 빠른 변화와 속도의 시대, 점점 더 치열해지는 경쟁의 시대, 다양한 정보와 가상의 시대에서도 대체될 수 없는 리더십일 것이다.

저자강연회 참가 신청
저자강연회 참가 신청을 위한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강연회명 리더의 진정성이 요구되는 시대
일자 및 장소 /
기업명
성명
부서/직급 /
이메일주소
연락처
보안코드
-왼쪽의 문자를 입력하세요.
개인정보 수집동의

※ 참가신청 접수 후 사전 통보없이 불참할 경우, 이후의 Book 100 참가신청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