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대한민국이라는 회사의 인사부서가 드리는 이야기



컨설턴트 칼럼

아인스파트너의 전문가가 생생하게
전하는 HR 이슈 및 현장 스케치.
제목 다면평가에 대한 효과적인 활용법
등록인 와다 타케히사 등록일 2015.12.28

다면평가에 대한 효과적인 활용법

 

아인스파트너 영업본부 솔루션프로듀서

와다 타케히사 작성

 

최근, 경영자를 비롯한 인사 담당자가 많은 관심을 갖고 있는 다면 평가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자 한다. 다면평가란, ‘누구에게 있어서’ ‘어떻게활용할 수 있는 툴인 것인가?

 

회사의 기대를 파악한다

성과주의 도입 후, Playing Manager가 증가하면서 부하에 대한 Management에 시간을 할애하는 것이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 자신의 업무 만으로도 벅찬 상황에서 부하 육성까지 해야 한다. 지금까지 Manager로서 업적은 계속 쌓아왔지만 부하의 매니지먼트에 대해서는 의식하지 않았던 사람도 있을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만약, Credo(경영 신념)처럼 [사원으로서 소중히 하고 싶은 기본적인 마음가짐, 행동]이나 [관리직으로서의 마음가짐이나 확실히 해 두어야 할 것]이 행동 항목으로 정해져 있다면 어떨까? 회사의 일원으로서 자신을 재 인식하고, 자신이 소중하게 여기고 있던 생각을 재확인할 수 있으며, 간과하고 있던 것에 대해서도 재인식 할 수 있다. 부하에 대한 매니지먼트에 대해서도 지금까지 자기 나름대로 시행 착오를 겪으면서 해 오고 있었던 것이 틀리지 않았구나’ ‘이런 것도 신경 써야 하는 구나등 회사로부터의 기대감을 이해하고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지 않을까?

 

Self-Management로 활용한다

이러한 일람화 된 항목을 상사, 동료, 부하가 Check함과 동시에 자기 자신도 Check 한다. 이것이 [다면 평가]이다. 혼자만 항목을 살펴보는 것과 비교하면, 그 효과의 차이는 분명하다. 자신이 멋대로 믿고 있는 [나름의 나]와 주변에서 Check[보다 분명해진 나]. 그 사이의 gap이나 정보로부터 얻게 되는 주변이 나에게 거는 기대를 읽어가면서, 다음 개선점을 찾아내 가는 것이다.

 

행동 항목은 어느 정도 추상적으로 기술되는 것이 일반적이므로 항목을 읽으면서 현재 회사의 방침, 조직이나 업무 상황 등을 고려하여, 어떠한 행동이 이 항목에 해당하는지 많은 상상을 해보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한다.

 

Management Tool로 활용한다

그렇다면 이번에는 Manager가 부하의 다면 평가를 활용하는 입장이 되면 어떻게 사용해야 하나? 솔직히 말해서 평소 Management 장면에서 부하 한 사람 한 사람의 상황을 제대로 파악하는 것은 어려울 것이다. 그러나, [다면 평가]를 통해서 상사(자신을 포함), 동료, 부하 각자가 평가 대상자인 부하를 어떻게 보고 있는지를 파악함으로써 자신의 평가 시의 습관이나 특히 집착해서 보는 시점이 무엇이었는지 확인할 수 있다.

 

물론 다면 평가 구조상 설정 항목 범위 밖에 볼 수 없다는 것을 전제로 하면 무턱대고 맹신하여 사용하는 것도 아니다. 그러나, 평상시부터 접하고 있는 그, 그녀가 보다 넓고 깊게 보이기 시작할 것이다. 그를 전혀 모르는 것은 아닐 테고, 접하다 보면 어딘지 모르게 막연하게 느끼는 것이 있지만그것이 다면 평가를 통해 [입체적]으로 보인다, 라고 할까. 각 항목이 높고 낮은 그 배경을 이미지 하면서, 평소 업무의 모습, 예를 들면 [수순에 맞게 순조롭게 일하는 모습] [좀처럼 적극적으로 발언하지 못하는 모습] [후배를 잘 다독일 줄 알고 말도 잘 거는 모습]과 상황을 조합해 나가는 과정에서 [업무는 착실하게 하고 있으며, 후배도 잘 돌봐준다, 그렇지만 좀 더 OO해 주면 좋을 텐데...]라고 그에게 기대하는 것이 저절로 떠오르게 되는 것이다.

 

이를 평소에 그와의 업무 과정에서 전달해 두면 좋다. 평가 피드백 면담이라는 장면이라면, Manger가 자신의 결과를 되돌아 본 것처럼, 부하 자신의 [나름의 나]와의 gap이나 정보로부터 얻을 수 있는 [주변에서 자신에게 거는 기대]를 서로 이야기해도 좋을 것이다.

 

회사의 기대를 침투시킨다
다면 평가의 효과가 Check 받는 본인에게만 있는 것은 아니다. 사실은 주변의 Check하는 회답자에게도 영향이 있는 것이다. 회사의 기대가 담겨진 항목을 읽어 나가면서 회답하게 되면 어느덧 해당 대상자에게 기대하고 있는 행동을 인지하게 된다. 회사에서 중시 하고 싶은 생각이나 행동이라면, 마치 자신에게 요구되고 있는 것 같이 느낄지도 모른다. 예를 들면, Manager에 대한 항목이면, 언젠가 자신도 같은 입장에 섰을 때를 이미지하고, 행동까지도 의식하는 사원도 있을 것이다. 당연한 것이지만 회사가 사원에게 기대하고 있는 것은, 제대로 전달하지 않으면 이해 받을 수도 없다. 그 전달 방법 중의 하나가 바로 [다면 평가]이다.

 

어떠한가? 한가지 수법을 도입함으로써 본인 뿐만이 아니라 상사, 동료, 부하, 조직에도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이 바로 [다면 평가]이다. 의도를 가지고 도입함으로써 조직 풍토의 변혁도 도모할 수 있다. 경영자나 인사 담당자인 당신의 의도에 따라 다양하게 설계가 가능한 툴이기도 하다.

 

저자강연회 참가 신청
저자강연회 참가 신청을 위한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강연회명 다면평가에 대한 효과적인 활용법
일자 및 장소 /
기업명
성명
부서/직급 /
이메일주소
연락처
보안코드
-왼쪽의 문자를 입력하세요.
개인정보 수집동의

※ 참가신청 접수 후 사전 통보없이 불참할 경우, 이후의 Book 100 참가신청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