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대한민국이라는 회사의 인사부서가 드리는 이야기



컨설턴트 칼럼

아인스파트너의 전문가가 생생하게
전하는 HR 이슈 및 현장 스케치.
제목 몰입하는 당신이 아름답습니다!
등록인 최호선 등록일 2015.11.13

몰입하는 당신이 아름답습니다!

 

아인스파트너 인재개발트레이너 최호선 작성

 

메르스 공포가 맹위를 떨치던 6월 초순을 조금 지난 623, 2015년도 D사 현장직 사원 제 1차 교육이 시작되었다. 이번 교육은 지난 해 교육의 심화 과정으로 글로벌 No.1 제조 경쟁력 기반 조성을 위한 현장 조직력 강화가 그 첫 번째 테마였다. 이번 교육은 트레이너로서 가지고 있던 인간과 조직에 대한 신념을 재차 확인할 수 있어서 그 어느 때보다 보람을 느낄 수 있었던 좋은 시간이었다.

 

금번 교육은 종이를 가지고 건물 만들기 작업을 하고, 그 활동 내용에 대해 되돌아보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는데 어떻게 하면 가장 적은 비용으로 가장 많은 이익을 낼 수 있는지가 활동의 포인트였고, 이를 통해 현장 업무에서 필요한 목표 의식, 협력, 커뮤니케이션, 개선, 원가 의식, QCDSM(Quality, Cost, Delivery, Safety, Morale) 등 제반 요소들을 하나씩 확인하고자 함이 목적이었다.

 

활동 과정은 일반 업무처럼 PDCA(Plan, Do, Check, Action) 과정으로 1회 차와 2회 차, 두 차례에 걸쳐 이루어졌고, 개선 없이는 성과를 낼 수 없는 구조로 프로그램이 설계되어 있어서 참가자들이 정말 의욕을 가지고 임해야만 하는 상황이었다. 과연 어떤 결과가 나올까, 트레이너로서도 궁금하지 않을 수 없었다. 1회 차 실시 결과, 전체 그룹이 하나의 결과물도 내놓지 못했다. 도저히 안 되는 게 아니냐는 이야기도 들려왔다. 그러나 2회 차 작전 타임(Plan) 시간에 다들 머리를 맞대고 효율적인 작업 방식을 의논하기 시작하였다.

 

2회 차 작업 개시가 선언되자 놀라운 일이 벌어졌다. 1회 차에서는 어딘지 모르게 느슨해 보였던 움직임이 180도 돌변하여 나이나 성별에 관계 없이 한 사람도 빠지지 않고, 마치 불꽃을 튀기듯이 작업에 몰입하는 것이었다. 심지어 한 번은 10개를 만든 그룹도 나왔다. 무엇이 이를 가능케 했을까? 물론 다양한 해석이 가능하다. 작업에 대한 숙련도가 높아졌을 것이고, 서로 작업을 독려하는 분위기도 생겼고, 타 그룹에 대한 경쟁심, 반드시 해낸다는 의지도 작용했을 것이다.

 

본인이 트레이너로서 당시 참가자들에게 던진 말은 몰입하는 모습이 정말 아름다웠습니다.’였다. 그런데 무엇이 사람들을 이토록 몰입하게 이끌었을까가 중요한 포인트. 큰 상품이 걸린 것도 아니고 도대체 무엇 때문에 이렇게 미친 듯이 시간 가는 줄 모르고 몰입했을까? 그 해답은 공통의 목표에 있었던 것 같다. 자신들이 스스로 목표를 세웠고 모두가 이를 자신의 과업으로 받아들이고 있었던 것이다. 그러니 나이 어린 여사원도 옆에 계신 나이 든 분께 아저씨! 이것 좀 해주세요!’라고 요구했고, 또한 흔쾌히 도와주는 협동의 장면이 나올 수 있었던 것이다. 2회 차에는 정말 아무도 손 놓고 있는 사람이 없었다.

 

정말 의욕적으로 작업에 임하여 좋은 성과를 내는 모습을 보면서, 조직으로서 진정한 플러스 알파의 시너지는 공통의 목표와, 이를 만들기 위해 모두가 마음을 연 소통과, 서로 돕고 협력하는 마음이라는 것을 다시 한 번 느낄 수가 있었다.

 

저자강연회 참가 신청
저자강연회 참가 신청을 위한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강연회명 몰입하는 당신이 아름답습니다!
일자 및 장소 /
기업명
성명
부서/직급 /
이메일주소
연락처
보안코드
-왼쪽의 문자를 입력하세요.
개인정보 수집동의

※ 참가신청 접수 후 사전 통보없이 불참할 경우, 이후의 Book 100 참가신청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